본문 바로가기
경제/청년지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2022

by 흰둥이는 배고파 2022. 9. 1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해 글을 써 보려고 해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우선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이란 기존에 청약통장과 거의 비슷하나 가입 자격과 우대금리에서 차이가 나는

청년을 위한 청약 통장입니다. 또한 가입기간이 2023년 12월 31로 연장되었어요

 

가입 자격은?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직전 연도 연소득 3천6백만 원 이하이면서 무주택자이면 누구든 가입 가능하다고 하네요

 

적립금액은?

매월 약정납입일에 2만 원 이상 50만 원 이하의 금액을 10원 단위로 자유로이 납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본금리

가장 중요한 기본금리는 가입기간이 2년 이상인 경우 주택청약종합저축금리보다 연 1.5%가 우대금리(최대 3.3%)에 더 적용되며 적용기간은 가입일로부터 최대 10년까지라고 하네요 물론 가입기간 중 주택 취득 시 최초 주택소유의 직전 연도 말일까지만 우대금리가 적용 가능 하나고 하네요.

적용한도는 총 납입금액 5천만 원이고 전환 신규 시 전황 원금은 우대금리 미적용되며 추가입금 분부터 우대금리가 적용된다고 해요. 그리고 가입기간 1개월 초과 ~ 2년 미만 중 해지 시에는 우대금리가 미적용되니 이점도 잘 알고 계셔야겠죠?

그래도 기존에 청약통장보다는 2년 미만이어도 받는 금리가 높다는 건 변함없어요

 

소득공제

과세기간 총 급여액 7천만 원 이하인 근로자인 무주택세대의 세대주가 대상이며

연간 납입액(최고 240만 원)의 40%, 최고 공제한도 96만 원이 한도이며 소득공제 관련 내용은 향후 세법개정 시 변경될 수 있다고 하네요.

* 소득공제 대상자 중 소득공제를 받고자 하신다면 과세기간의 다음연도 2월 말까지 영업점, 인터넷뱅킹, 원터치 개인 앱을 

통하여 소득공제 대상자 등록을 하여야 한다고 해요

 

청년 우대 청약통장 만드는 방법

우선 청년 우대 청약통장을 만들려면 서류가 필요한데 신분증과 주민등록 등 폰, 소득확인증명서를 필수로 준비하시고 

필요에 따라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나 병적 증명서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신청은 오프라인 온라인 두 가지 다 가능한데 개인적으로 오프라인으로 직접 은행에 방문하셔서 업무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이상 청년 우대 청약에 대한 글을 써봤습니다. 언젠가 다들 마이홈을 구하는 그날까지 파이팅!

 

반응형

댓글